학과공지

포털메인 > 수원광장 > 학과공지

제목 IPS 특강 및 와세다대 대학원 소개
작성자 이성근
구분 전체  
내용

일      시 : 2017년 6월 5일(월) 14:00~15:00

장       소 : IT대학 213호(원형강의실)

특강제목 : IPS (Information, Production and Systems)특강 및 와세다대학
                 대학원 소개

참석대상 : IT대학, 일어일문학과 및 본교 재학생(학부 및 대학원)

강연자 소개 : 이희열 교수 (와세다대학 대학원 정보생산시스템연구과)

1986년, 와세다대학대학원 이공학연구과 전기공학전공 박사과정을 수료(공학박사 수여)한 후, 후쿠오카 공업대학 조교수, 교수를거처,  현재 와세다대학 대학원 정보생산시스템연구과 (IPS) 교수로봉직하고있다. 주로 확률시스템 의해석, 추정, 제어설계이론, 음성문자인식, Sliding Mode 제어계, Intelligent 제어계, Binary Power Generation 등에 관한 연구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

특강 내용 요약 :

공학이란 어떻게 하면 아직도 존재하지 않는 바라는 상태 혹은 물건을 실현, 제작을 하겠는가, 어떻게 하면 목표로 하는 성과로 가져 가겠는가를 추구하는 학문이라고할 수 있다.
세미나에서는 바라는 상태를 실현하기 위하여, 대상 장래를 예측하기 위한 모델링, 얻어진 모델을 이용하여 바라는 상태를 이끌어 내는 계획법에 관해서 주로 인구문제와 주식매매, 교통정체를 대상으로 이야기를 한다.
인구문제에서는  Malthus,  Verhulst의 인구론, 주식매매에서는 Black-Scholes의 확률 미분방정식과 해법, Black-Scholes모델을 이용한 주식의 예측과 매매, 교통정체 문제에서는 교통정체의 확률 분포함수를 예측하기 위한 Bayesian Network 모델 구축과 교차로 교통량을 추정하기 위한 Cellular Automaton, 교통신호계획최적화를 위한 Particle Swarm Optimazation  등이 포함된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한국과 인연 깊은 일본의 장수기업을 소개한다.




등록일 2017.05.19 14:19:15 조회수 1322

인쇄 목록으로 닫기